액체구두약은 스펀지 안쪽에 있는 스프링이 눌려 원액이 스펀지로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스펀지를 눌러 원액을 충분히 흡수 시킨 후 스펀지가 눌리지 않게 살짝 구두에 대고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펀지 구두약은 특수 광택성분으로 먼지를 털어 내는 솔질없이 바로 문질러 주어 아주 쉽게 먼지제거 및 광택을 낼 수 있으며 지속력이 캔구두약이나 액체구두약보다 떨어지지만 나중에 마른 천으로 문지르면 은은한 광택이 살아나는 간편한 구두약입니다. 또한, 크림구두약은 일반적으로 원액이 매우 부드럽고 발림성이 좋으며, 구성성분의 침투성이 다른 구두약에 비해 우수하여 오염의 제거 및 가죽에 대한 영양공급과 보호 효과가 뛰어난 특징을 갖습니다. 특히 반짝이는 광택을 좋아하지 않거나 무광택 소재의 구두, 통가죽 슈즈, 케쥬얼 슈즈, 운동화 등에 사용하면 사용한 뒤의 느낌이 부드러워 소재의 특징을 살려 줍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으로 석유(실내등유), 라이타연료 등을 사용하면 되는데, 단단해진 구두약에 붓고 뚜껑을 닫아두면(2~3일정도) 용제가 구두약에 스며들어 부드럽게 해줍니다.
캔구두약이 솔질에 의해 튀어서 묻었을 경우에는 문질러 닦아내지 말고 건조시켜 털어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액체구두약이 묻었을 경우에는 바로 물에 적시거나 담궈 건조를 막고 세탁을 합니다. 밝은 색상의 섬유류, 가죽류 등에 구두약(특히 검정색)이 묻어 염색 또는 고착되었다면 완전한 제거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구두보호 및 광택을 위한 제품으로 구두에 좋지 않은 영향은 없습니다. 다만 액체구두약의 경우 장기간 많은 양이 사용될 경우 두꺼워진 피막이 갈라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은 구두약 피막자체의 갈라짐일 뿐 구두의 손상이 아닙니다.
액체구두약 무색은 염료를 첨가하지 않은 액체구두약으로 모든 색상에서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백화제는 백색의 액체구두약으로서 백색구두 백색운동화, 골프화 등 하얀색 신발류에 사용하는 것으로 특수 배합된 티타늄화이트가 신발의 벗겨지거나 탈색된 부분을 원래의 색상으로 회복시켜주는 보수제로서의 기능을 하며, 유효성분들이 신발이라는 용도의 특성상 비나 물리적 외력으로 인해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자연적인 퇴화현상으로부터 외부자극이 직접 가죽에 미치지 못하도록 하고 가죽에 유연성분을 공급하여 백색의 미관을 회복하고 가죽의 퇴화를 늦추는 역할을 합니다. 백화제 사용 시 주의하실 점은 구슬소리가 날 때까지 충분히 흔들어 주시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슈크리너를 많이 사용합니다. 오염부위에 크리너를 두텁게 고루 바른 뒤 세정효과가 증가하도록 1~2분 정도 경과(크리너가 마르지 않는 정도의 시간) 후 깨끗한 융이나 천으로 면을 바꿔 가며 닦아 내면 깨끗해집니다.
가죽로션의 주 기능은 가죽 영양공급, 보습, 보혁입니다. 세정기능은 부수적인 기능이기 때문에 얼룩을 지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니다. 가죽의 얼룩은 가죽전용 크리너나 슈크리너를 이용하십시오.
사용 후 장기간 사용을 안하다가 다시 사용할 때 가끔 발생되는 문제로 분구(원액이 분사되어 나오는 구멍)부분에 가구용왁스 원액이 굳어 막히는 현상입니다. 버튼(분사 시 누르시는 부분)을 분리한 후 먼저 본체에 발브(대롱같은 부분)에 헝겊 등을 대고 눌러서 분사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그 다음 더운물에 분리한 버튼을 담근 후 5~10분 경과 후 깨끗한 헝겊으로 분구부분을 닦아서 다시 사용하면 됩니다.
가죽전용크리너는 일반적인 세정력을 갖고 있는 액상타입의 크리너로 일상관리에 적합한 제품이며, 슈크리너는 강력한 세정력을 갖는 크림타입의 크리너로 찌든 때나 얼룩, 갈라진 구두약 등을 제거하실 때 유용한 제품입니다. 크리너류의 제품은 보이지 않는 부분에 시험 테스트 후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